또 이런 말을 하게 될 줄이야... RPG 잡담



90년대 중반, 커뮤니케이션 그룹에서 D&D 클래식을 발매한 뒤로 룰북의 발매를 묻 RPG쟁이들의 숙원이었습니다. 하지만 정식발매는 커뮤니케이션 그룹이 망하고 난 뒤, 초여명의 겁스로 밖에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초여명이 수를 써서 그런 게 아니라, 초여명 혼자 버티고 있었던 거지만요. 그러다가 2012년 겨울, TRPG Club에서 텀블벅을 통해 DoF를 펀딩하는 것으로 물꼬를 텄습니다.

그러나 물꼬를 텄다고 모든 일이 만사형통인 건 아니었습니다. 1년에 걸친 연기를 비롯해서 잦은 오타와 쫙쫙 갈라지는 제본으로 평이 좋지 않았습니다. 가장 처음이지만 결과물은 가장 최악이었습니다. 그래도 처음이라는 이유로 모두 가볍게 넘어갔던 것 같습니다. 이후, 구르는 사람들에게서 나온다고 하던 새비지 월드를 웬지 모르게 TRPG Club에서 발매한다는 뜬금없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한번 밖에 없다지만 전력이 있던지라 굉장히 불안했는데, 위시송님이 교정에 참여했다고 해서 저번보단 낫겠지 싶었습니다. 실제로도 새비지 월드 발매 이후로 오타말고 별 얘기가 없었던 이유로 절차부심했다고 생각했습니다.

RPG계는 굉장히 좁습니다. 한두다리 건너면 다 안면은 아는 사이 정도가 되니까요. 그래서 시장도 이런 지인들에 의해 성립이 됩니다. 사실, 시장이라고 할만큼 물건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나오기 때문에 사는 것은 제대로 된 소비라고 볼 수 없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지인' 경제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걸 확실히 느낀 적이 있습니다. 아무리 사이가 안 좋더라도 안면이 있다는 점은 말을 함부로 할 수는 없습니다. 저번에 제가 이례적으로 강하게 말을 내뱉었지만, 그게 굉장히 자제한 편이었다는 걸 생각하면 역시 쓴소리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제가 완전히 외부인이 아니라는 걸 생각하면, 제가 하는 소리는 사실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지 말라라는 충고 정도니까요. 하지만 외부인이 클레임을 거는 건 경우가 다릅니다. 관심있는 사람이 기껏 돈내서 샀더니 물건이 엉망이라서 깊이 빡친 상태니까요. 그리고 그에 대한 대응은 솔직히 생각 이상이었습니다.

늘 그렇습니다. 절대 죄송하다고 먼저 말하지 않습니다. 자기 잘못이 아니라, 협력업체의 잘못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과물은 협력업체의 이름이 아니라, TRPG Club 이름 아래 나왔습니다. 이 말은 좋은 소리도 다 독차지할 수 있지만, 나쁜 소리도 다 들어먹어야 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사실, 남의 돈 먹기가 쉬운 거 아닌거 아시잖아요. 본업도 아니라던데 훨씬 잘 아실테고요. 그런 상황에서 지인들이 윽박지르게 방치해서야 쓰겠어요? 그냥 '죄송합니다'로 시작하는 말만 하면 정리가 될 상황을 자기가 옳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서 일을 크게 만드는지 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이래서 인맥놀이가 사람망친다는 말이 나오는 겁니다. 그렇게 윽박지르면 상황이 해결되나요? 오히려 앙심이나 원한을 품죠. 이래서야 동인업계하고 무슨 차이가 있겠습니까. 프로는 프로답게 해야죠. WoD 발매하느냐 생고생했다면서요. 라이센스 보유자한테는 설설기면서, 돈 주고 산 사람은 무섭지 않다는 것이야말로 RPG가 아직 시장으로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반증입니다. 걍, 지인경제로 먹고 사는 거죠. 지인들이 십만원, 이십만원씩 팍팍 질러 주는 걸로요.

그리고 그런 게 있어요. 자기가 이게 문제가 있다는 걸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 그걸 인지하는 지는 알 수 없어요. 하지만 너도 나도 그 사실을 알게 된 순간 침묵은 깨져요. 이번 상황이 딱 그 모양입니다. 한 명이 먼저 말하는 순간 연달아 목소리를 내게 되있어요. 먼저 목소리를 낸 사람한테만 사과하거나 윽박질러서 입을 막으려고 하면 쓰겠어요? 그리고 출판사 홈페이지에 게시판도 없다면서요. 문제 생기면 따질 데가 없잫아요. 그리고 그런 분들은 사실 그토록 애타게 바라던 신규진입자가 룰북을 산 거란 말이에요. 원래 있던 놈보다 더 잘 대해줘도 남을까말까한 분들이란 말입니다. 외연확장론에 목숨 건 분들 치곤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보여 주고 있어요. 한국어로 룰북 내줬으니 성은이 망극이라도 해야 한다는 겁니까. 작작 좀 합시다. 자기 이름 걸고 하는 거 잖아요. 인터뷰도 했고요. 언제까지 동인질할 순 없어요.

기왕 일이 이렇게 됐으니, 앞으로도 더 잘 하지는 못 하겠죠. 그래서 저는 뱀파이어 20주년에 천원 기부하는 선에서 이 일을 마무리 지으려고요. 어떤 대가도 바라지 않는 순수한 후원입니다.

덧글

  • 보우야 2014/09/22 00:11 # 답글

    저도 새비지월드 룰북 구매하고 많이 실망해서 이번 뱀파이어20주년 꽤 크게 펀딩한 거 취소했습니다.

    펀딩 끝나고 책 발매되어서 좋은 소식 들리면 구매할 생각입니다.

    카페에 글도 보고 댓글도 달았는데 책 제본에 불만이 있는 분들이 꽤 있으신거 같더군요.

  • 바이라바 2014/09/22 11:19 #

    새비지 월드가 제대로 됐다고 해도, 뱀파이어는 워낙에 두꺼운 책이라서 어떻게 될지 몰라 일단 보류할 생각이었는데 이래서야...
  • ddt 2014/09/22 02:43 # 삭제 답글

    1. 사람들은 문제가 있을때 나만 이런가 해서 일단 게시판 등에서 이야기하길 원하는데 trpgclub은 그럴 창구가 없고, 현재까지는 만들 의지도 없어보이네요.
    2. 룰북에 대놓고 문의를 trpgclub d&d에 하라고 적어놧다는 군요.
    3.rpg인들은 에고가 쩔고, 특히 룰북 제작자들은 그게 더 심한것 같습니다. 과거 다른 출판사에서도 그렇고 Trpg club도 과거와 이번 건을 보면 일단 사과하고 볼 일인데, 절대 그러질 못합니다. 기질같아요.

    4.초여명의 개인용 트윗은 분명히 이번 건을 겨냥한건 아니라 믿지만, 알 사람만 알만한 이야기를 Sns에 독백처럼 하면 오해받기 쉽습니다. 부디 오해이길 바라네요
  • 바이라바 2014/09/22 11:25 #

    일단 죄송합니다부터 시전했으면 일이 그렇게 커지진 않았을 텐데 그게 그렇게 힘든 일인지 이해가 안 갑니다.
  • 지나가던사람 2014/09/22 13:31 # 삭제 답글

    Trpg관련 블로깅을 보러 종종 들르던 사람입니다. 글 내용에 공감합니다. 지금 라인업 확장에만 치중할게 아니라 내실을 다져야하는데, DOF부터 지금까지 뭐 하나 마음에 드는게 없네요.
  • 바이라바 2014/09/22 17:56 #

    뱀파이어도 그런다는 보장은 없지만, 지켜보고 나서 해도 늦지는 않겠죠.
  • 그리핀 2014/09/23 00:39 # 삭제 답글

    직접 몇번 trpg club 관계자한테 말을 한적이 있는데 시원하게 대답온 적이 없군요.

    아직 도프가 범용룰인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허허허허

    도프를 한국 최초의 룰이라고 소개하는 부분은 문제가 좀 있다고 봐요.

    많은 분의 믿음과 도움, 성원에 힘입어 국내 최초의 TRPG 룰북인 DoF가 완성되었습니다.-Dawn of FATE ; product 항목중

    뭐 이거저거 문제를 따지면 끝이 없습니다만;;

    이 부분도 클레임을 넣었는데 바뀌는 부분은 없네요.
  • 바이라바 2014/09/23 10:29 #

    그 부분은 뭐... 이젠 알 사람은 다 아니, 넘어가도 될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또 도프 얘기를 하자니 피로감이 몰려와서요.
  • ddt 2014/09/23 11:25 # 삭제

    그들의 논리에 따르면 dof의 일부규칙 제외하고 바꾸면 무협도 가능하니 범용룰 맞고, 전기기담이라는 배경내에서도 스릴러, 액션, 로맨스등 다양한 장르가 가능하니 범용룰이다 인데 그러면 dnd 4th야 말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범용룰이겠네요. 판타지배경에선 뭘해도 다 되고, 다른 배경에서는 규칙 하나도 안바꾸고 클래스 종족 파워 이름만 바꿔 부르면 됩니다. Dnd클래식도 범용룰이라고할 수 있있을거 같네요 이건 좀 후지지만.

    제작자들 말고는 dof를 그 누구도 범용룰이라고 안보던데 아마 대응하는 태도를 보니 지인들은 지적하는 순간 일어날 일을 알기에 지적 안하고, 본인들은 착각속에 사나봅니다.
  • 바이라바 2014/09/23 18:31 #

    ddt/ 어이 될 지는 또 지켜봐야겠습니다.
  • ddt 2016/01/19 00:11 # 삭제 답글

    역사는 반복된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